사람들 가운데 이루어질 하느님 뜻의 나라
천상의 책
사람들로 하여금 질서와 그 본연의 위치와 창조된 목적에로 돌아오게 하시는 부르심
16-55
1924년 5월 13일
참된 흠숭은 하느님의 뜻과 영혼의 완전한 일치에 있다.
이 흠숭의 완전한 모범은 지극히 거룩하신 삼위일체시다.
영혼이 본의 아니게 만드는 사랑의 빈자리를 채우는 법.
1 일상적인 기도 중에,
나 자신을 온전히 지고하신 뜻의 팔 안에 맡기고
이 뜻 안에서 거룩하신 임금님께 나의 흠숭을 드리려고 생각하였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내 안에서 기동하시며 두 팔로 내 영혼을 안으시고
이것을 하늘과 땅 사이로 들어 올리시며
나와 함께 지극히 높으신 분을 흠숭하셨다.
그런 다음 내게 이르셨다.
2 "딸아, 참되고 완전한 흠숭은
하느님의 뜻과 영혼이 한마음으로 완전한 일치를 이루는 것에 있다.
영혼이 자기의 뜻을 자기 창조주의 뜻과 하나되게 할수록
그의 흠숭이 더욱더 완전하고 완벽한 것이 된다.
3 그러니 인간의 뜻이 하느님의 뜻과 하나 되지 않으면
- 하물며 그것이 하느님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 -
흠숭이라고 일컬어질 수 없다.
흔적조차 남기지 않는 그림자, 또는 흐릿한 그늘이라고 할 수 있을 뿐이다.
인간의 뜻이
지고하신 뜻의 일치의 입맞춤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흠숭은 고사하고 모욕이나 조롱이 될 수 있다.
4 흠숭의 첫 행위는
자기 창조주의 뜻을 알아보고 이를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실행이 따르지 않으면
말로만 흠숭할 뿐 실제로는 악담과 모욕을 퍼붓는 격이 된다.
네가 흠숭의 참되고 완전한 모범을 알고 싶다면,
나와 함께 거룩하신 삼위 가운데로 들어가자."
5 예수님께서
나를 더 세게 껴안으시면서 - 어떻게 그렇게 하시는지 모르겠지만 -
더 높이 끝없는 빛 가운데로 들어 올리셨다.
나는 무화(無化)되는 느낌이었지만,
이 나의 무가 하느님의 생명과 맞닥뜨렸다.
하느님의 생명이 그 자신으로부터
아름다움과 거룩함과 빛과 선성과 평화와 사랑 등의 다양한 그늘을 내뿜었고,
그 그늘들로 인해 나의 무가 알아볼 수 없도록 변화되어,
나를 이처럼 아름답게 꾸미신 분을 매혹할 정도가 되었다.
그러자 다정하신 예수님께서 말씀을 다시 계속하셨다.
6 "보아라, 딸아,
우리 성삼위의 원초적 행위는 우리 뜻의 완전한 일치다.
우리의 뜻은 합일되어 있어서 각 위(位)의 뜻이 서로 구분될 수 없다.
세 위격은 서로 구분되지만 - 그러니 우리는 셋이다.- 우리의 뜻은 하나이고,
이 하나의 뜻이 성삼위 상호간의 완전한 흠숭 행위를 계속한다.
이 뜻의 일치가
거룩함과 빛과 선성과 아름다움과 능력과 사랑의 동일성을 낳고,
우리 안에 질서와 평화의 진정한 다스림을 이룩하면서
우리에게 무한한 기쁨과 행복, 끝없는 지복을 주는 것이다.
7 따라서
하느님 뜻과 인간 뜻의 일치는 창조주와 피조물 사이를 잇는 첫 연결 고리이고,
이것으로부터
하느님의 제(諸) 덕이 도관을 통과하듯 피조물 안으로 내려오면서
그 사람 안에 자기 창조주에 대한 참된 흠숭과 완전한 사랑이 생겨나게 한다. .
그리고 그는 동일한 도관으로부터 신적 속성들의 다양한 그늘을 받는다.
그러므로
영혼이 높이 올라 이 영원한 뜻 안으로 뛰어들 때마다 아름다워지고,
뛰어든 횟수보다 더 많고 다양한 신적 아름다움을 얻게 된다.
8 이것이,
내가 내 뜻을 이루는 영혼이 나의 낙이며 만족이라고 말하는 까닭이다.
나는 이 낙을 즐기려고 내 뜻의 붓을 손에 들고 있다.
영혼이 내 뜻 안으로 뛰어들면 붓을 대어,
나의 아름다움과 사랑과 거룩함과 내 모든 속성들의 그늘을
하나씩 더 그려 넣으면서 즐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내게는 그 영혼 안에 있는 것이나 하늘에 있는 것이나 똑같다.
성삼위의 흠숭과 똑같은 흠숭, 나의 뜻, 나의 사랑을 보기 때문이다.
9 또한 내가 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무엇이 언제나 있기에,
때로는 한 화가로서 그 안에 나의 모상을 그려 넣고,
때로는 스승으로서 지극히 높고 탁월한 가르침을 주고,
때로는 열렬한 연인으로서 사랑을 주고 또 받기를 원한다.
요컨대
그 영혼과 함께 즐기기위하여
나의 모든 기량을 동원하며 발휘하는 것이다.
10 그러므로
내 사랑이 사람들에게 모욕 받고 피신처를 찾지 못할 때,
나를 몰아내어 죽이거나 하늘 궁창으로 떠나도록 강요하는 사람들에게서
달아날 곳을 찾지 못할 때,
그때에는 내가 자기 안에 내 뜻을 지닌 영혼에게 피신한다.
여기에 있으면 내 능력이 나를 보호하고,
내 사랑이 나를 사랑하며, 내 평화가 내게 안식을 준다.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이 있는 것이다.
11 나의 뜻은
따라서 모든 것을 - 하늘과 땅과 모든 선을 - 함께 연결하여 하나로 만든다.
여기에서만 가능한 모든 선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선이 나온다.
그러니
내 뜻을 실천하는 영혼이 나의 전부이고, 나는 그 영혼의 전부라고 말해도
무방한 것이다."
* * *
12 그러고 나서
사랑하올 예수님은 내 마음 깊은 곳으로 물러가시며 모습을 감추셨다.
나는 위안을 얻고, 그렇다, 힘이 솟는 것을 느꼈다.
하지만 그분 없이 홀로 남겨진 슬픔과 나의 힘겨운 처지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에 사로잡혀 있었다.
13 아! 그렇다.
영혼이 예수님과 함께 있을 때에는
그분을 영원히 소유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크게 기뻐하게 된다.
그러니 아무런 아쉬움도 느끼지 않는다.
모든 근심 걱정이 사라지고,
예수님과 함께 온갖 좋은 것이 그 현장에 들어오는 것이다.
그러나 그분께서 떠나시고 나면 모든 근심 걱정이 되돌아오고,
그분 부재의 고통이 한층 더 날을 세워
영혼의 가련한 심장을 무자비하게 찢어발기며
언제나 새롭고 더욱 심한 아픔을 느끼게 한다.
14 그 사이 예수님께서 다시 나타나셨다.
그리고 당신의 성심이 수없이 많이 찔려 상처투성이가 되어 있다고 하시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딸아, 내 마음에 이 상처들을 입힌 것은 너다.
네가 나를 부를 때마다 상처를 내었고,
나 없이 혼자 있다는 것을 상기할 때마다 거듭해서 내었고,
나의 부재로 괴로워할 때마다 훨씬 더 많은 상처를 보탠 것이다."
15 나는 그 말씀을 듣고
"저의 사랑이시여,
제 마음이 당신 때문에 얼마나 피를 흘리는지를 아신다면...
당신의 부재 때문에 더 이상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얼마나 많은 상처를 받으며 아픔을 겪는지를 아신다면...
그러니까 당신보다는 제가 더 많은 상처를 입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고 말씀드렸다.
16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그러면 너와 나 둘 중 어느 쪽이 더 많은 상처를 입고 있는지
어디 한번 보자."
하시며 내 영혼의 내면을 두루 살펴보셨고,
그런 다음 그분과 내 상처들의 수를 비교하셨다.
그런데, 적지 않은 상처들이 내게 있음에도 불구하고,
놀랍게도 예수님께 더 많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분께서 이어서 말씀하셨다.
17 "내가 너보다 얼마나 더 많은 상처를 가지고 있는지 이제 알았느냐?
한데 나의 부재로 인한 사랑의 빈자리들도 많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라.
그 빈자리들을 채우는 일은 내가 책임지겠다.
너 혼자 있으면 나와 함께 있을 때처럼 일할 수 없다는 것을
나도 알고 있으니 말이다.
18 게다가 이 사랑의 빈자리를 만드는 것은 너의 뜻이 아니다.
그러므로 네 예수가 그것을 채우는 일을 돌보겠다는 것이다.
우리가 사랑의 일치 안에 있기 위해서는
내가 너로 하여금 내 뜻 안을 한 번 날아다니게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그러면 이 사랑이 밖으로도 넘쳐, 우리 형제들의 선익을 위해 흘러갈 것이다.
그러니 너는 내가 일하도록 맡기고 나를 신뢰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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