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가운데 이루어질 하느님 뜻의 나라
천상의 책
사람들로 하여금 질서와 그 본연의 위치와 창조된 목적에로 돌아오게 하시는 부르심
3-28
1990년 1월 12일
자기 인식과 겸손의 차이
3 "딸아,
작은 자들만이 내가 원하는 대로 다루도록 그들 자신을 맡긴다.
인간적인 기준에서 작은 자들이 아니라
신적인 기준에서 작은 자들 말이다.
4 내가 겸손하다고 말할 수 있는 이는 홀로 나뿐이다.
인간의 겸손이라고 하는 것은
그 보다도 오히려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 자신을 모르는 사람은 이미 그릇된 길을 가고 있는 것이다."
1 평소와 같은 상태로 있노라니 사랑하올 예수님께서 가엾은 모습으로 오셨다.
양손이 꽁꽁 묶여져 있고 얼굴은 침으로 뒤덮여 계셨는데,
몇 사람은 그분을 무지무지하게 때리고 있었다.
그럼에도 그분께서는 아무런 동작이나 슬퍼하는 기색 없이 고요하고 침착하셨다.
눈썹 하나 까딱하지 않으시는 품이
겉으로 뿐만 아니라 속으로도 그러한 모욕을 받고 싶어하신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었다.
2 그것은 아무리 굳은 마음도 아프게 할 만큼 감동적인 광경이었다!
지저분한 것으로 더럽혀지고 걸쭉한 침으로 뒤덮인 그 얼굴이
얼마나 많은 것을 표현하고 있는지!
나는 무서워 몸이 부들부들 떨렸는데,
그것은 예수님 앞에 있는 나 자신이 단지 교만 덩어리로 보이기 때문이었다.
3 이와 같은 모습으로 나타나신 그분께서는 내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딸아, 작은 자들만이 내가 원하는 대로 다루도록 그들 자신을 맡긴다.
인간적인 기준에서 작은 자들이 아니라 신적인 기준에서 작은 자들 말이다.
4 내가 겸손하다고 말할 수 있는 이는 홀로 나뿐이다.
인간의 겸손이라고 하는 것은
그 보다도 오히려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 자신을 모르는 사람은 이미 그릇된 길을 가고 있는 것이다."
5 예수님께서는 잠시 침묵을 지키셨고, 나는 그분을 바라보고 있었다.
내가 그렇게 하고 있는 사이에 등불을 든 손이 하나 보였는데,
이 불빛이 나의 내면을 가장 깊숙한 곳까지 두루 탐색하고 있었다.
내 안에 나 자신에 대한 인식이 있는지,
그리고 수치와 무안과 모멸을 기꺼이 당할 마음이 있는지 어떤지를 살펴보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 빛은 나의 내면에서 하나의 빈자리를 찾아내었고 나도 그것을 보았는데,
이는 내가 복되신 예수님을 본받아 수치와 무안으로 채웠어야 했으나
그렇게 하지 못한 공간이었다.
6 오, 그 빛과 내 앞에 계신 거룩하신 분의 모습에서 나는 참으로 많은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이렇게 혼잣말을 하였다.
7 하느님께서는 나에 대한 사랑 때문에 수치와 무안을 당하셨건만
죄인인 내게는 그런 면모가 없다니!
하느님이신 그분께서는
그 역겨운 침을 털어 보려는 동작조차 하지 않으시고,
흔들림 없이 그 많은 모욕을 굳건히 받으신다.
그렇다.
하느님 앞에 계신 그분의 내면이 내게 드러나 보이고,
사람들 앞에 계신 그분의 외면도 보인다.
그리고 그분께서 모든 고통과 모욕을 물리치고자 하신다면
그 모든 것에서 해방되시리라는 것도 알 수 있다.
8 내가 보니 그분을 묶고 있는 것은 사슬이 아니라
그분의 확고한 뜻 - 인류를 구원하기 위하여 어떤 희생도 감수하시겠다는 그 뜻이다.
그런데, 나는, 나는?
나의 수모는 어디에 있는가? 나의 확고함은?
예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으로 선행을 행하는 한결같은 항구함은?
오, 예수님과 나는 너무도 다른 희생 제물이다!
오, 우리는 조금도 닮지 않았다!
'천상의 책_맡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온한 상태천상의 책_맡김{8권 19장} 분심에 시달리는 이유 (0) | 2015.11.18 |
---|---|
소리-무화_천상의 책_맡김{3권 28,9-20 (Ⅱ)} 자기 인식과 겸손의 차이 (0) | 2015.11.18 |
소리-무화_천상의 책_맡김{3권 28,1-8 (Ⅰ)} 자기 인식과 겸손의 차이 (0) | 2015.11.17 |
*천상의 책_맡김 {16권 40장} 내 뜻 안에서 살려면 완전한 맡김이 요구된다 (0) | 2015.11.16 |
순교오늘은 그렇게 자기를 내어 주고 내일은 슬며시 도로 가져간다면,진정한 증여는 인간 자신의 의지를 끊임없이 희생으로 바치는 것이다. (0) | 2015.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