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크리슈나의 가르침

★□ 과거 인상의 영향

은가루리나 2017. 1. 20. 15:26


□ 과거 인상의 영향




320.  삼스까라(Samskara)*의 영향은 아주 강하다. 

수행자들이 모여 있는 곳에 한 여자가 지나갔다.

수행자들은 전과 다름없이 명상에 열중하고 있었다. 

그런데 오직 한 사람의 수행자만은 예외였다.

그는 여자를 힐끔 본 후 그녀의 아름다움에 마음을 앗겼다. 

그는 수행자가 되기 전에 가정을 가지고 있었으며 두 아들의 아버지였다.



---------------------------------------------------------------------------------------

* 어떤 행위를 한 뒤에 그 행위의 여파로 우리 의식 속에 남아 있는 행위의 잠재력 형성력.

이 잠재적 형성력은 또다른 행위를 일으키는 기폭제 역할을 한다.




321.  여기 두 마리의 불알을 깐 숫소가 있다. 

그때 암소 한 마리가 지나갔다.

한놈은 암내를 맡고 어쩔 줄을 몰랐다. 

그런데 또 한놈은 조용히 누워 있었다. 

나는 이상해서 설치는 숫소의 과거를 물어보았다. 

그놈은 불알을 까기 전에 여러 번 교미를 가진 일이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조용히 있던 숫소는 아직 어렸으므로 채 교미를 시킬 기회가 없었다. 


-------- 이것이 바로 삼스까라의 영향이다. 

과거 습관의 영향이다.

성욕을 모르고 속세를 떠난 수행자는 여자를 봐도 결코 들뜨지 않는다. 

그러나 성욕을 알고 수행자가 된 사람은 아무리 오랫동안 자기 자신을 절제한다 해도 

과거의 인상이 살아나기 쉽다.



322. 그 마음을 악의 한가운데 그대로 방치해 두는 것은 귀족이 빈민굴에 사는 것과 같다.



323.  한 사내가  말했다.

아들녀석이 자라게 되면 그놈을 결혼시킨 다음 이 속세를 떠나서 수행자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스승은 그에게 말했다.


『 친구여, 그대는 결코 신의 길을 갈 수 있는 기회를 찾지 못할 것이다. 

아들을 결혼시키고 나서는 또 이렇게 말할 것이다. 

"아들놈이 글쎄 너무 아버지를 의지합니다. 

내가 만일 속세를 떠난다면 가족들이 얼마나 슬퍼하겠습니까? 

손자놈들이 태어날 때까지 기다려야 하겠습니다. 

손자놈을 결혼시킬 때까지 기다려야 하겠습니다" 

..... 이런 식으로 그대의 욕망은 끝이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