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뜻 영성

제1단계 하느님의 뜻 영성 교육,개정판(제4강의,제2일 - 하느님의 뜻을 열망하며 계속 간청하고 첫걸음을 내디딤) [출처] 제1단계 하느님의 뜻 영성

은가루리나 2017. 12. 10. 00:37


제1단계 하느님의 뜻 영성 교육,개정판(제4강의,제2일 - 하느님의 뜻을 열망하며 계속 간청하고 첫걸음을 내디딤)

[출처] 제1단계 하느님의 뜻 영성 교육,개정판




제4강의

하느님의 뜻을 소유하려면?

 

 

제2일 하느님의 뜻을 열망하며 계속 간청하고

          첫걸음을 내디딤

 

 “우리가 그분에 대하여 가지는 확신은 이것입니다. 우리가 무엇이든지 그 분의 뜻에 따라 청하면 그분께서 우리의 청을 들어 주신다는 것입니다.   (1요한 5,14)

하느님 뜻의 영성은 교회와 세상 안에서 어떤 신분이나 어떤 직업을 가지고 일하든지, 어떤 연령층에 있든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영성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 모두가 하느님의 뜻(의지)에 일치하여 하느님의 뜻대로 살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이 영성은 단순히 모든 피조물과 온 교회의 생활에 하느님 뜻의 빛과 사랑의 풍요로움을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느님께서 각자에게 주신 사명과 부르심을 가장 완전한 방법으로 살게 합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의 뜻 안에 살기로 결심하고 하느님의 뜻을 열망하며 지속적으로 간청 하면서 첫걸음을 내디딥시다.

 

​1. 하느님의 뜻 안에 살기로 결심할 때 오는 변화

 

1-47,1 예수님께서 들려주신 그 아름다운 말씀들을 생각하고 있노라니, 그 말씀들이 나타내는 진실성이 한층 더 박진감 있게 영혼 속에 흘러들어, 예수님의 뜻대로 완전히 그분의 것이 되는 은총을 받고 싶은 열망이 북받치고

있었다.

 

11-123,4 딸아, 영혼에 대한 나의 사랑은 매우 크기 때문에 한 영혼이 그 자신을 내게 바치기로 결심하면 나는 풍부한 은총으로 그를 에워싸고 어루만져 주며 감동시키고 안아 일으키면서 그가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은총을 주고, 열정과 영감과 내적 친밀감을 준다.

 

12-16,8 딸아, 가장 고귀하고 가장 숭고하며 가장 위대하고 영웅적인 행위는나의 뜻을 행하고 나의 의지 안에서 움직이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9 영혼이 이를 행하기로 결단을 내리면, 나는 그의 뜻과 나의 뜻이 만나 서로 안에 녹아들어 하나가 되는 동안, 내 의지 안에 그가 보존되는 영예를 주기 위하여, 그에게 더러운 점이 있으면 깨끗하게 한다.

 

10 또한 그가 본성적인 가시들로 뒤덮어 있으면 내가 그 가시들을 흩어 없애고 그에게 죄라는 못들이 박혀 있으면 그것들을 부수어 가루로 만든다. 악한 것은 그 무엇도 내 뜻 안에 들어둘 수 없는 까닭이다.

 

12-115,2 딸아. 영혼이 나의 의지 안에 들어와 이 안에서 살기로 결심하면 곧바로 모든 의심과 공포가 그를 떠난다.

 

12-143,4 영혼이 나의 뜻을 행하겠다는 생각만 해도 위로와 힘을 얻고 변화를 느끼게 된다. 왜나하면 내 뜻을 행하겠다는 생각 자체가 영혼을 모든 선을 얻는 길에 자리하게 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2. 하느님께서 하느님의 뜻을 선물로 주시는 사람 

 

17-14,6 그러면 하느님의 뜻 안에서 사는 것의 첫걸음은 무엇을 하는 것이

겠느냐? 그것은 영혼 깊은 곳에 신적 질서를 확립하면서 나쁜 경향이나 격정이나 기호 따위 인간적인 것을 비우는 것이다.

 

18-18,13 이 선물은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 이를 허비하지 않을 사람, 자기 자신의 목숨보다 더 존중하고 더 사랑할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선물이다. 더욱이, 그런 사람은 나의 뜻이라는 이 선물이 일체를 지배하는 최고권을 가지게 하려고 제 목숨마저 바칠 각오가 되어 있는 사람이고, 목숨 자체보다 이를 더 중히 여기는 사람이다.

이 선물에 비하면 자신의 목숨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여기는 것이다.

 

14 그러므로 나는 우선, 영혼이 결코 자신의 뜻을 행하지 않고 나의 뜻을 행하기를 참으로 원하는지, 나의 뜻을 행하기 위하여 무슨 희생이든지 다 치를 각오가 되어 있는지, 자기가 행하는 모든 일 속에서 언제나 내 뜻을 선물로 달라고 청하는지, 아니면 빌려달라고 청하기라도 하는지를 보고자 한다.

 

15 그리하여, 내 뜻을 빌리지 않고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보일 때, 그때라야 나는 내 뜻을 선물로 준다. 왜냐하면, 거듭해서 청하고 또 청하다보면 그 영혼 안에 이 천상적 선물을 받아들일 수 있는 공간이 생기기 때문이다.

 

19-54,2 딸아, 어떤 선에 대한 열망, 그 선을 알고 싶어 하는 열망이 영혼을 정화하고, 그의 지성을 준비시켜 그것을 깨닫게 하고, 기억을 준비시켜 그것을 기억하게 한다. 그러면 그의 의지는 그 선을 취하고 싶은 욕망이 돋우어짐을 느낀다. 그것을 자신의 음식과 생명으로 삼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이 하느님의 마음을 움직여 그에게 그 선을 주시며 알리게 한다.

 

5 나는 영혼이 나의 것들을 그 자신의 음식과 생명으로 삼을 정도로 좋아하며 바라는 것을 보면, 풍성히, 아주 풍성히 그에게 준다. 지칠 줄 모르고 준다.

 

 

3. 하느님의 뜻 안에 들어가기 위해 꼭 필요한 것

 

36-10,2 “내 착한 딸아, 내 뜻 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대단히 쉬운 일이다. 너의 예수는 어려운 것을 가르치지 않는다. 내 사랑이 나로 하여금 사람의 이해력에 맞추어 가르치게 하기에, 사람은 내가 가르치며 바라는 것을 어려움 없이 행할 수 있다.

 

3 너는 이것을 알아야 한다. 내 ‘피앗’ 안으로 들어가고자 하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것은, 첫째, 내 뜻 안에서 살기를 바라고, 그것도 확고하게 열망하는 것이다.

 

4 둘째, 그 첫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일단 첫걸음을 내딛기만 하면, 나의 거룩한 뜻이 그를 어찌나 많은 빛과 큰 매력으로 에워싸는지 그 자신의 뜻을 행하고 싶은 욕구가 사라진다.

사실, 첫걸음을 내딛자마자 자기가 힘센 사람이 된 느낌을 받는다. 욕정과 나약과 비참의 밤이 낮으로 - 신적인 힘으로 바뀜을 느끼는 것이다. 그래서 둘째 걸음을 내딛지 않을 수 없어지고, 이 둘째 걸음이 그를 불러 셋째 걸음을, 마찬가지로 넷째 걸음, 다섯째 걸음 등등을 옮기도록 그를 이끌어간다.

 

6 그러니 (내 뜻 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얼마나 쉬운 일이나! 단, 반드시 원해야 한다.

딸아, 우리 (성삼위)의 사랑은 너무나 큰 나머지 다양한 단계의 아름다움과 성덕이 우리의 거룩한 뜻 안에 있는 영혼을 꾸미도록 정하였다. 이 영혼들이 아름다움과 거룩함과 사랑에 있어서 서로 구분되지만, 모두가 아름답게 제각기 독특한 특색을 띠게 하는 것이다.


[출처] 제1단계 하느님의 뜻 영성 교육,개정판(제4강의,제2일 - 하느님의 뜻을 열망하며 계속 간청하고 첫걸음을 내디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