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시간 (오전 9시-10시)
가시관을 쓰신 예수님
"자, 이 사람이오." 사형 선고를 받으시다.
● ● ● 성찰과 실천
61 오전 아홉 시에서 열 시까지,
가시관을 쓰신 예수님은 웃음거리 왕 취급을 당하시고,
일찍이 들어본 적 없는 모욕과 고난을 겪으신다.
여기에서 특히 교만이라는 죄를 보속하시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
우리는 교만에 빠지는 것을 피하는가?
우리의 선행을 하느님께로 돌리는가?
자기를 남보다 못하게 여기는가?
우리의 정신은 언제나 은총에 자리를 내주기 위하여
다른 모든 생각을 비우는가?
62 흔히 우리는 정신이 다른 생각으로 가득해서
은총에 자리를 내주지 못하곤 한다.
그리하여 온전히 하느님으로 차 있지 않게 되기에,
악마에게 우리의 마음을 어지럽힐 틈을 준다.
우리 자신이 악마의 유혹을 부추기는 원인이 되는 셈이다.
그러나 우리의 정신이 하느님으로 충만해 있을 때에는
악마가 다가와도 유혹을 불어넣을 자리를 찾아낼 수 없어서
당황하며 달아나고 만다.
63 사실 거룩한 생각들은
악마와 맞서는 데 있어서 너무나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설령 악마가 우리에게 접근하려고 들더라도,
그 거룩한 생각들이 그만큼 많은 수의 칼이 되어
그자를 찌르며 멀리 몰아내는 것이다.
64 그러니
그 원수가 우리의 정신을 괴롭히며 유혹한다고 불평하는 것은
틀린 생각이다.
문제는 우리가 깨어 경계하지 않는 데에 있는 것이니,
이것이 원수로 하여금 공격을 개시하게 한다.
원수는 우리의 정신 속을 염탐하는 스파이 같은 자여서,
작은 틈이라도 보이면 습격하기 때문이다.
65 그렇게 되면
우리가 거룩한 생각으로 예수님을 위로하면서 가시들을 뽑아내기는커녕,
배은망덕하게도
가시들을 그분 머리에 박아 넣어 한층 더 큰 고통을 끼치게 된다.
이리하여 은총은 말짱 헛것이 되고,
따라서 은총의 거룩한 영감을 우리의 정신 속에 실현시킬 수 없게 된다.
66 그런데 우리는 그보다 더 큰 잘못을 저지르기 일쑤다.
즉, 유혹들이 부담으로 느껴질 때면
그것을 예수님 사랑의 불로 살라버려야 할 짐 꾸러미로 여기고
그분께로 가져가는 대신,
근심하고 슬퍼하면서 그 유혹들 자체에 대해서 이런저런 생각을
하는 것이다.
67 그 결과 나쁜 생각들이 우리의 정신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온 존재에도 스며든 것 같은 형국이 된다.
그러나 그런 난국에서 벗어나려면,
거의 예수님의 기적과 같은 것이 있어야 한다.
68 예수님께서는 그런 가시들을 통하여 우리를 보신다.
그리고 우리를 부르시며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다.
"아, 그렇다, 얘야, 내게 붙어 있기를 원하지 않는 것은 너희 자신이다.
너희가 빨리 내게 왔다면, 내가
너희를 도와 원수가 너희 생각 속에 불어넣은 그 성가신 유혹들로부터
자유롭게 해 주었을 것이고,
나로 하여금
너희가 돌아오기를 그토록 간절히 기다리게 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69 나는 이처럼 날카로운 가시들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너희의 도움을 청했지만 그 기다림은 헛일이었다.
너희가 원수가 가져다 준 일에 사로잡혀 있었기 때문이다.
오! 너희가 즉시 내 품안으로 들어온다면 유혹을 훨씬 덜 탈 것이고,
원수도
너희가 아니라 내가 무섭기 때문에 너희에게서 당장 떠나갈 것이다"
● ● ●
70 제 예수님,
당신의 가시들이 제 생각들을 당신의 정신 속에 박아 넣어,
원수의 온갖 유혹을 가로막게 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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