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의 책 14권

{천상의 책 14권 52장} 예수님의 내적 고통과 수난 고통의 관계 및 차이

은가루리나 2023. 6. 14. 17:22

 

사람들 가운데 이루어질 하느님 뜻의 나라

천상의 책

사람들로 하여금 질서와 그 본연의 위치와 창조된 목적에로 돌아오게 하시는 부르심


14-52

1922년 8월 19일


예수님의 내적 고통과 수난 고통의 관계 및 차이



1 평소와 같이 있노라니,
다정하신 예수님께서 나로 하여금
각 사람을 위해 겪으신 당신의 고통들과 죽음들 일부를
겪게 하셨다.

그 일부를 통해
예수님의 고통이 얼마나 극심하고 치명적인 것이었는지를
깨달을 수 있었다.

그때 그분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2 "딸아,
나의 고통은 인간 본성의 이해력을 뛰어넘는 것이었다.

이 내적 고통에 비하면
내 수난의 고통은 내적 고통의 그림자 내지 비유에 지나지 않았다.


3 내 내적 고통
전능하신 하느님께서 내게 주신 것이어서
힘줄 한 가닥도 그분의 타격을 비켜갈 수 없는 것이었지만,

내 수난 고통
전능하지도 전지하지도 않는 인간이 끼친 고통이어서
그들이 원한 대로
내 힘줄 하나하나까지 사무칠 수는 없는 것이었다.​



4 내 내적 고통은 내 인성 안에 육화되었다.

그러므로 내 인성 자체가 못과 가시와 채찍과 상처로,
순교적 고통으로 변화되었다.

너무나 잔혹한 고통이어서 이것이 
내게 계속적인 죽음들을 주면서 나와 갈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내 생명이 되었다.


5 반면에 내 수난 고통은 외적으로 주어진 것이었다.

가시며 못이 내부로 파고들었지만
결국은 뽑혀 나갈 수도 있는 것이어서,
그 아픔이 제거될 수 있으리라는 생각만 해도
위안이 되는 것이었다.


6 하지만 
내적 고통은 바로 나 자신의 살이 되어 있었으므로,
뽑혀나간다거나
가시와 못이 꿰지르는 격통이 제거될 수 있으리라는
희망마저 없는 것이었다.​



7 내 내적 고통은 그토록 크고 종류도 가지가지였기 때문에.

정작 수난 고통은 
이 내적 고통에 주어지는 위안이요 입맞춤이었다고
할 수 있을 정도였다.

이 두 가지 고통이 한데 뭉쳐, 
영혼들을 구원하려는 내 크고 넘치는 사랑의 최종 증거가
되었던 것이다.​

8 내 외적 고통은 따라서
내적 고통의 바닷속으로 들어오도록 
모든 사람을 부르는 목소리였다.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구원을 위해 내가 얼마나 비싼 대가를 치렀는지를
깨닫게 하기 위함이었다.​


9 그러므로 너도 네가 받게 된 내 내적 고통의 일부를 통하여
어느덧 내 고통의 지속적인 강도를 깨닫게 되었다.

용기를 내어라.
나를 이리로 몰아대고 있는 것은 사랑이니 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