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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7. 여기 프레마의 두 가지 특성이 있다.
첫째 유한(有限)한 이 세상에 대한 망각.
둘째, 자기 자신의 육체에 대한 망각.
718. 이 프레마박띠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있다.
<I-ness>와 <my-ness>가 그것이다.
이 두말을 풀면 다음과 같다.
「나는 숭배자다. 나의 신은 전적으로 나의 것이다.」
야소다(Yosoda)*는
자기말고는 그 누구도 자기의 어린 고빨라(Gopala)**를 돌볼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하곤 했다.
그녀의 보살핌이 없었더라면 고빨라는 병이 났을 것이다.
야소다는 크리슈나(고빨라)를 우주적인 신으로 생각하는 것을 결코 좋아하지 않았다.
이와 신봉자의 <my-ness>는 그를 다음과 같이 느끼게 한다.
「그(神)는 나의 것이다. 그는 나의 고빨라다.」
그러나 우다바(Uddhava)***는 야소다에게 말했다.
「어머니, 당신의 크리슈나(고빨라)는 신입니다.
그는 우주 전체의 신입니다.
그는 보통의 우리와 같은 인간이 아닙니다.」
이 말을 듣고 야소다는 답했다.
「아니, 아니, 나는 너의 신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게 아니다.
나는 나의 고빨라(크리슈나)가 어떤지를 묻는 것이다.
신이 아니라 나의 고빨라다.」
719. 프레마는 오직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얻을 수 있다.
극소수의 사람들이란 누구인가.
신의 위임장을 받은 비범한 영적(靈的) 능력의 소유자들이다.
그들은 신의 전능(全能)과 영광의 후계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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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슈나를 키운 유모.
** 神 크리슈나의 어린아기 때 이름.
*** 크리슈나의 추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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