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크리슈나의 가르침

□ 탄트라와 그외의 모든 수행들을 그는 모두 성취했다 898, 899)

은가루리나 2019. 3. 30. 16:09


pp229-230




898.   나는 한때 여러 가지 종교를 신앙한 일이 있었다.

힌두교, 회교, 기독교, 그리고 거기에다 또다시 삭따, 바이쉬나바,* 베단따 등등

흰두교의 여러 종파와 수행법까지 익힌 일이 있었다.

그래서 나는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어냈다.

「그들(각기 다른 종교와 종파들) 모두가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똑같은 신(神)이다.

다만 그들이 각기 다른 다양한 길을 통해서 가고 있는 것뿐이다.



899.   그는 그의 조카 아크샤이(Akshay)의 죽음을 지켜보고 나서 인간이 어떻게

죽는가를 경험했다. 이 경험을 회고하면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아크샤이는 내 눈앞에서 숨을 거두었다. 그러나 이 사실이 전혀 나에게 영향을 주지

않았다. 나는 옆에 서서 인간이 어떻게 죽는가를 지켜보았다. 그것은 마치 칼집에서 칼이

뽑혀 나오는 것 같았다. 칼(영혼)은 예전상태 그대로이지만 칼집(육체)만이 뒤에 남겨져

있었다. 나는 이 광경을 즐겁게 바라보았다. 그리고 노래하고 웃고 춤을 추었다.


사람들은 아크샤이의 시체를 옮겨가서 화장해 버렸다. 그러나 다음날 내가 저기 아크샤이가

살던 방 앞에 섰을  때 나는 비로소 아크샤이를 잃어버렸다는 슬픔을 느꼈다.  그것은 마치

젖은 수건을 쥐어짜듯이 누군가가 내 심장을 꽉 비틀어짜는 것 같은 아픔이었다. ......

어머니(神)가 나에게 인생공부를 가르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나는 새삼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더구나 조카에게는 도무지 관심이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카를 잃은 슬픔이

이런데 아내나 자식, 남편을 잃은 슬픔은 또 얼마나 깊겠는가?



-------------------------------------------------------

*Sakta : 샤크티女神을 숭배하는 탄트라의 한 종파.

Vaishnava :  비슈누神을 숭배하는 힌두교의 한 종파.

벵갈 지방에서는 주로 슈리 챠이타냐의 제자들이, 그리고 남인도에서는 Rananuja와 Madhva의 제자들이 여기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