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크리슈나의 가르침

□ 상(像)의 숭배 278-283

은가루리나 2017. 1. 6. 00:36



□ 상(像)의 숭배



278. 빌딩을 지을 동안은 건축장의 발판은 절대 필요하다.  

그러나 공사가 다 끝나게 되면 그것은 더 이상 필요치 않다.  

상(像)의 숭배는 초보자에게 있어서 절대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나중에는 필요치 않다.


279. 글자를 배우는 사람의 경우 

처음에는 글자를 아주 크게 쓰다가 글자가 숙련되면 점점  작게 쓴다. 

그러므로 초보자는 우선 구체적인 신의 형상에 그 생각을 고정시킴으로써  

집중력을 단련해야 한다. 

이 작업이 성공한 뒤에는 그 마음을 무형(無形)에 고정시켜야 한다.


280. 궁수는 처음에 큰 과녘을 겨냥하여 활을 쏜다. 

활쏘기가 숙련되면

그럴수록 적은 과녘을 겨냥하기가 보다 쉬워질 것이다. 

그의 마음을 신의 형상에 집중시켜서 수련하게 되면 

무형의 영적 공간에로의 집중이 보다 쉬워질 것이다.


281. 장난감 과일이나 코끼리는 

실제의 과일이나 코끼리 등 살아 있는 동물들을 알아보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의 형상을 숭배함으로써  우리는 형상이 없는 신을 깨달을 수 있는 것이다. 

영원한 신의 존재를 깨달을 수 있는 것이다.


282. 스승은 어느 때 그의 제자에게 말했다. 

그대는 진흙으로 만든 신의 등상(等像)에 대하여 이야기하는가. 

이 모든 등상들은 필요하기 때문에 있는 것이다.

신의 여러 가지 모양의 등상이 숭배되고 있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그것은 영적 혁명의 각기 다른 차원에 있는 사람들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하여 

각기 다른 등상이 제작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283. 어머니는 자식들의 입맛에 맞는 음식을 장만해 준다.  

아들이 다섯명있는 어머니의 경우를 보라.  

큰아들은  감주를 좋아하기 때문에 큰아들에게는 감주를 준다.  

둘째아들은 떡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에겐 떡을 준다. 

세째아들은 누룽지를 좋아하기 때문에 그에겐 누룽지를 준다. 

그리고 네째와 다섯째 아들에게는 각각 그들이 좋아하는 쌀밥과 무우국을 준다. 

――――영적인 입문자들을 위하여 다양한 상징과 교리들을 처방해 주는 경우도  꼭 이와 같다.